IMG_6080_copy_1280x960

교과과정

한국말을 조금은 할 수 있지만 읽고 쓰지 못하는 5, 6 세 어린이들에게 자음과 모음의 이름을 외워서 쓰고 조합할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단어를 읽을 수 있게한다. 또한 자신의 의사 표현과 생활 속의 경험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게한다. 학습 방법으로는 기본 자모 음절을 발음 중심으로 모음 10개와 자음 14개를 노래를 통하여 반복하여 연습한다. 그리고 동화나 이야기책을 읽어 주어 줄거리를 파악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1, 2, 3 과정을 공부하는 단계로 쌍자음, 겹자음, 이중 모음을 익힌 후 문장을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조사의 바른 사용과 읽기, 쓰기, 문장 익히기, 숫자 개념 파악등을 지도하며 반대말과 존대말을 익히고 기본 문법과 문장 능력을 기른다. 일상 생활에 필요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고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도록한다.

한국어 4,5,6 과정을 공부하는 단계로 읽기와 쓰기가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와 있는 학생들의 실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을 익힌다. 기본 문형과 문장 변형을 통해 자기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어휘력, 존대말, 기본 문형, 독해력등을 향상시키고 특히 매 단원마다 듣기 평가 단원을 공부함으로써 정확하게 듣고 얘기하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 7,8 과 한국어 SATII 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정확한 발음으로 한국어를 구사하고 고급반 수준에 맞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은 물론 우리말과 우리 문화를 배움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세계속의 한국인으로서의 올바른 시각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또한 SAT II 를 공부하면서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 공부를 늦게 시작한 학생들을 위한 학급으로 한국어 교재와 보충된 부교재를 통하여 기본 언어 구성및 새어휘, 비슷한 말, 반대말, 존대말, 숫자 개념(시계, 물건 갯수, 달력, 숫자 세기)등의 어휘력을 길러 실생활에서 한국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과서 본문의 기본 문형, 문법, 문장 확장등의 훈련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켜서 한국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미국에서 태어 난 한국인 혹은 외국인 어른들을 위한 학급으로 한국어를 제 2외국어로 배우게 되는 기초반. 자음, 모음의 순서와 소리 내기, 쓰기 등 체계적인 언어의 구성을 배우고 더 나아가 실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문장을 배운다. 또한 학교가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참여하면서 한국의 문화, 풍습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